2023년 8월 27일 일요일

[주식투자] 주식 초보가 실패하는 이유 (시기)

주식투자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린 보통 좋은 주식을 사면 된다고 생각한다.

좋은 주식을 사면 되겠지만, 틀린 말이다.

좋은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니라 좋은 시기에 사야 한다.




문제는 주식 초보자들이 매수하는 때는 좋은 시기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

항상 비슷한 메커니즘으로 초보자의 매매는 흐른다.


주식 시장이 좋을 때에

주식에 대해 관심이 없던 A씨는 친구B에게 엄청난 소식을 듣게 된다.

B씨가 주식으로 엄청난 돈을 벌었다는 말이다.

주식장이 좋아서 B가 산 주식도 오른 것이다.

B도 주식으로 돈을 벌었는데 머리 좋은 자신은 더 나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때부터 A씨도 돈을 벌고 싶은 욕심에 주식을 시작하게 된다.

주식을 모르는 A씨는 돈 벌었다는 B에게 좋은 주식에 대해 물어본다.

무슨 주식을 사서 돈을 벌었는지...

무슨 주식을 사야 하는지....

아마 B씨는 누구나 아는 뻔한 주식을 이야기해줄 것이다.

B 자신도 누구나 아는 주식 –삼성전자 같은 –을 샀을테니까 말이다.

아니면 모두가 관심을 가지는 핫한 테마주 일수도 있다.

B의 말에 A는 그 주식을 매수한다.

B가 수익을 보았다는 이야기는 이미 많이 오른 상태라는 말이다.

B같은 많은 사람들이 수익을 보고 있는 상태이다.

결국 A는 고점에서 매수한 결과가 되어 버리고,

아무리 좋은 삼성전자라 해도 고점에 이르렀으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A는 나쁜 시기에 샀기 때문에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초보자가 주식이 좋다는 소식을 들었다면 

그 때는 고점이고 끝물일 가능성이 높다.

그 끝물에 돈벌자고 달려든 당신은 또 하나의 주식 시장의 호구로 당첨된다.


주식은 좋은 종목을 사는 것이 아니라 좋은 시기를 사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