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11일 토요일

[소설]어린왕자(한글) 텍본 TXT

생텍쥐페리의 어린왕자는 유명한 소설이다.

교과서에서도 예문으로 사용할 정도로

명언 등이 많다.

밑에 TXT화일과 PDF화일 WORD화일을

남겨본다.



여섯 살 적에 나는 "체험한 이야기"라는 제목의, 원시림에 관한 책에서 기막힌 그림 하나를 본 적이 있다. 맹수를 집어삼키고 있는 보아 구렁이 그림이었다. 위의 그림은 그것을 옮겨 그린 것이다.

 그 책에는 이렇게 씌어 있었다.

 "보아 구렁이는 먹이를 씹지도 않고 통째로 집어삼킨다.그리고는 꼼짝도 하지 못하고 여섯 달 동안 잠을 자면서 그것을 소화시킨다."

 나는 그래서 밀림 속에서의 모험에 대해 한참 생각해 보고 난 끝에 색연필을 가지고 내 나름대로 내 생애 첫번째 그림을 그려보았다. 나의 그림 제 1호였다. 그것은 이런 그림이었다.

 나는 그 걸작품을 어른들에게 보여 주면서내 그림이 무섭지 않느냐고 물었다.

 그들은 "모자가 뭐가 무섭다는 거니?" 하고 대답했다.

 내 그림은 모자를 그린 게 아니었다. 그것은 코끼리를 소화시키고 있는 보아 구렁이었다.

 그래서 나는 어른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보아 구렁이의 속을 그렸다. 어른들은 언제나 설명을 해주어야만 한다. 나의 그림 제 2호는 이러했다.

 어른들은 속이 보이거나 보이지 않거나 하는 보아 구렁이의 그림들은 집어치우고 차라리 지리, 역사, 계산, 그리고 문법 쪽에 관심을 가져보는 게 좋을 것이라고 충고해 주었다.

 그래서 나는 여섯 살 적에 화가라는 멋진 직업을 포기해 버렸다.내 그림제 1호와 제 2호가 성공을 거두지 못한 데 낙심해 버렸던 것이다. 어른들은언제나 스스로는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한다.자꾸자꾸 설명을 해주어야 하니 맥빠지는 노릇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다른 직업을 선택하지 않을 수 없게 된 나는 비행기 조종하는 법을배웠다.세계의 여기저기 거의 안 가본 데 없이 나는 날아다녔다.그러니지리는 정말로 많은 도움을 준 셈이었다.한번 슬쩍 보고도 중국과 애리조나를 나는 구별할 수 있었던 것이다.그것은 밤에 길을 잃었을 때 아주 유용한 일이다.

 나는 그리하여 일생 동안 수없이 많은 점잖은 사람들과수많은 접촉을 가져왔다.어른들 틈에서 많이 살아온 것이다.나는 가까이서 그들을 볼 수있었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에 대한 내 생각이 나아진건 없었다.

 조금 총명해 보이는 사람을 만날 때면나는 늘 간직해 오고 있던 예의 나의 그림 제 1호를 가지고 그 사람을 시험해 보고는 했다. 그 사람이 정말로뭘 이해할 줄 아는 사람인가알고 싶었던 것이다.그러나 으례 그 사람은"모자군" 하고 대답하는 것이었다. 그러면 나는 보아 구렁이도 원시림도 별들도 그에게 이야기하지 않았다. 그가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를 했다. 브리지니 골프니 정치니 넥타이니 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러면 그 어른은 매우 착실한 청년을 알게 된 것을 몹시 기뻐했다.

 2

 그래서 여섯 해 전에 사하라 사막에서비행기가 고장을 일으킬 때까지 나는 마음을 털어놓고 진정어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상대를 갖지 못한 채 홀로 살아왔다. 내 비행기의 모터가 한 군데 부서져 버린 것이다.기사도 승객도 없었으므로나는 혼자서 어려운 수선을 시도해 보려는 채비를 갖추었다. 그것은 나에게는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였다. 이렛날 동안 마실 수 있는물밖에 남아 있지 않았다.

 첫날밤 나는 사람 사는 고장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사막에서 잠이 들었다.대양 한가운데에 떠 있는 뗏목 위의 표류자보다나는 더 고립되어 있었다.그러니 해가 뜰 무렵, 야릇한 목소리가 나를 깨웠을 때 내가 얼마나 놀랐을지 여러분은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목소리는 말했다.

 "양 한 마리를 그려 줘!"

 "뭐라고?"

 "양 한 마리를 그려 줘."

 나는 기겁을 해서 후다닥 일어섰다. 눈을 막 비벼 보았다. 사방을 잘 살펴보았다. 그랬더니 정말로 이상하게 생긴 조그만 사내아이가 나를 심각한 얼굴로 바라보고 있는 것이었다. 훗날 내가 그를 그린 그림 중에서 가장 잘된것이 여기 있다. 그러나 물론 나의 그림은 모델보다는 훨씬 덜 매력적이다.그것은 내 잘못이 아니다. 여섯 살 적에 어른들이 화가로 출세할 수 없다고나를 낙심시켰기 때문에 나는 속이 보이지 않거나 보이거나 하는 보아 구렁이 이외에는 아무것도 그리는 연습을 하지 않았으니까 말이다.

 어쨌든 나는 그의 느닷없는 출현에너무도 놀라서눈을 휘둥그렇게 뜨고그를 바라보았다.내가 사람 사는 고장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 있었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잊지 말아 주길 바란다. 그런데 그 어린아이는 길을 잃은 것 같지도 않아 보였고 피곤과 배고픔과 목마름과 두려움에 시달리는 것같아 보이지도 않았다.사람 사는 고장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사막 한가운데에서 길을 잃은 어린아이 같은 구석이라고는 없었다. 가까스로 정신을 차리고 내가 말을 걸었다.

 "그런데...... 왜 그러지?"

 그러자 그는 아주 심각한 이야기나 되는 듯이소곤소곤 다시 되풀이해 말했다.

 "부탁이야...... 양을 한 마리 그려 줘......"

 너무도 인상깊은 신비스러운 일을 당하게 되면 누구나 거기에 순순히 따르게 마련이다.

 사람 사는 고장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죽음의 위험을 마주하고 있는 중에 참 엉뚱한 짓이라고 느껴지기는 했지만나는 포켓에서 종이 한 장과 만년필을 꺼냈다. 그러나 내가 공부한 것은 지리, 역사, 계산, 문법이라는 생각이 나서 그 어린 소년에게,나는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고(조금 기분이 나빠져서) 말했다. 그는 대답했다.

 "괜찮아. 양을 한 마리 그려 줘."

 양은 한 번도 그려 본 적이 없었으므로 나는 그를 위해 내가 그릴 수 있는단 두가지 그림 중의 하나를 다시 그려 주었다.속이 보이지 않는 보아 구렁이의 그림 말이다. 그러자 그 어린 소년은, "아냐, 아냐, 보아 구렁이 속의 코끼리는 싫어. 보아 구렁이는 아주 위험해. 그리고 코끼리는 아주 거추장스럽고. 내가 사는 곳은 아주 조그맣거든.내게는 양이 필요해. 양을 그려 줘"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나는 양을 그렸다.

 그는 주의 깊게 바라보더니,

 "안돼! 그 양은 벌써 병이 들었는 걸"하고 말했다.

 "다시 하나 그려 줘."

 나는 또 그렸다.

 내 친구는 너그러운 모습으로 상냥한 미소를 지었다.

 "봐...... 이건 양이 아니라 염소잖아. 뿔이 있으니까......"

 그래서 난 또다시 그렸다.그러나 그것도 앞의 것들과 마찬가지로 거절을당했다.

 "그건 너무 늙었어. 난 오래 살 수 있는 양을 갖고 싶어."

 나는 모터의 분해를 서둘러야 했으므로 더 이상 참지 못하고 여기 있는 이그림을 되는대로 끄적거려 놓고는 한 마디 툭 던졌다.

 "이건 상자야. 네가 원하는 양은 그 안에 있어."

 그러자 나의 어린 심판관의 얼굴이 환히 밝아지는 걸 보고 나는 새삼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이게 바로 내가 원하던 거야! 이 양에게 풀을 많이 주어야 해?"

 "왜 그런 걸 묻지?"

 "내가 사는 곳은 아주 작거든......"

 "거기 있는 걸로 아마 충분할 거다. 네게 준 건 아주 작은 양이니까."

 그는 고개를 숙여 그림을 들여다보았다.

 "그다지 작지도 않은 걸. 어머! 잠들었네......"

 이렇게 해서 나는 어린 왕자를 알게 되었다.

 3

 그가 어디서 왔는지를아는 데는 오랜 시일이 걸렸다.어린 왕자는 내게많은 것을 물어보면서도 내 질문에는 귀를 기울이는 것 같지 않았다.그가우연히 한 말들이 차츰차츰 모든 것을 알게 해주었다.가령,내 비행기를처음으로 보았을 때(내 비행기는 그리지 않으련다. 그것은 나에게는 너무도복잡한 그림이니까) 그는 나에게 이렇게 물었던 것이다.

 "이 물건은 도대체 뭐야?"

 "그건 물건이 아니야. 그건 날아다니는 거야. 비행기지. 내 비행기야."

 내가 날아다닌다는 것을 그에게 가르쳐 주면서 나는 자랑스러워졌다. 그랬더니 그는 소리쳤다.

 "뭐! 아저씨가 하늘에서 떨어졌다구?"

 "그래." 나는 겸손하게 대답했다.

 "야! 그거 참 재미있다......"

 그리고는 어린 왕자는 유쾌하게 까르르 웃어대었으므로나는 기분이 몹시언짢아졌다.

 내 불행을 진지하게 생각해 주지 않은 것이 나는 싫기 때문이다.

 "그럼 아저씨도 하늘에서 왔잖아! 어느 별에서 왔어?"

 나는 문득그의 존재의 신비로움을이해하는 데 한 줄기 빛이 비치는 걸깨닫고 갑자기 물었다.

"그럼 넌 다른 별에서 왔니?"

 그러나 그는 대답을 하지 않고 내 비행기를 바라보며신중한 빛으로 고개를 끄덕였다.

 "저걸 타고서는 멀리서 오지는 못했겠군......"

 그리고는 한참 동안 깊이 생각에 잠기더니 포켓에서 내가 그려 준 양의 그림을 꺼내서는 그 보물을 열심히 들여다보았다.

 "다른 별들" 이라는, 그가 슬쩍 내비친 비밀에 내가 얼마나 호기심으로 몸이 달았겠는가를 여러분은 짐작하리라.

 "얘, 너는 어디서 왔지? 네 집이란 어디를 두고 하는 말이니?내 양을 어 디로 데려가려는 거니?"

 그는 말없이 생각에 잠기더니 대답했다.

 "아저씨가 준 상자가 밤에는 집이 될 테니까 잘됐어."

 "그렇고말고, 그리고 네가 착하게만 하면,밤에 양을 매 놓을 수 있는 고 삐를 줄께. 말뚝도 주고."

 그 제안은 어린 왕자를 몹시 놀라게 한 듯했다.

 "매 놓다니! 참 이상한 생각이네......"

 "하지만 매 놓지 않으면 아무 데나 가서 길을 잃어버릴 수도 있을텐데.... .."

 그러자 내 친구는 다시 까르르 웃음을 터뜨렸다.

 "아니 가긴 어디로 가?"

 "어디든지 곧장 앞으로......"

 그랬더니 어린 왕자는 진지한 빛으로 말했다.

 "괜찮아. 내가 사는 곳은 아주 작으니까!"

 그리고는 조금 서글픈 기분이 들었는지 다시 덧붙였다.

 "앞으로 곧장 가도 멀리 갈 수가 없는걸."

 4

 나는 이렇게 해서 아주 중요한 두 번째 사실을 알게 되었다.그것은 그가사는 별이 집 한 채보다 클까말까 하다는 것이었다!그것은 나에게 놀라운일은 아니었다. 지구, 목성, 화성, 금성같이 사람들이 이름을 붙여 놓은 커다란 떠돌이별들 말고도수백개의 다른 떠돌이별들이 있는데어떤 것들은너무도 작아서 망원경으로도 잡히기 힘들 정도라는 것을 나는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천문학자가 그런 별을 발견하면 이름 대신 번호를 매겨준다. 이를테면, "소혹성(小惑星) 3251호" 라는 식으로 부르는 것이다.

 나는 어린 왕자가 살던 별이소혹성 B612호라고 믿을 만한 상당한 근거를가지고 있다.

 그 혹성은 딱 한 번,1909년에 터키 천문학자에 의해 망원경에 잡힌 적이있었다.

 그 당시 그는 국제 천문학회에서자신의 발견을 훌륭히 증명해 보였었다.그러나 그가 입은 옷 때문에 아무도 그의 말을 믿지 않았었다.어른들이란모두 이런 식이다.

 터키의 한 독재자가 국민들에게 서양식 옷을 입지 않으면 사형에 처한다고강요한 것은 소혹성 B612호의 명성을 위해서는 다행스러운 일이었다. 그 천문학자는 1920년에 매우 멋있는 옷을 입고 다시 증명을 했다.그러자 이번에는 모두들 그의 말을 믿었다.내가 소혹성 B612호에 관해 이렇게 자세히이야기하고 그 번호까지 일러주는 것은 어른들 때문이다.어른들은 숫자를좋아한다. 새로 사귄 친구 이야기를 할 때면 그들은 가장 긴요한 것은 물어보는 적이 없다.

 "그 애 목소리는 어떻지? 그 애가 좋아하는 놀이는 무엇이지? 나비를 수집 하는지?" 라는 말을 그들은 절대로 하지 않는다.

 "나이가 몇이지? 형제는 몇이고? 체중은 얼마지? 아버지 수입은 얼마야?"

하고 그들은 묻는다. 그제서야 그 친구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된 줄로 생각하는 것이다. 만약 어른들에게

 "창턱에서는 제라늄 화분이 있고 지붕에는 비둘기가 있는 분홍빛의 벽돌집 을 보았어요"라고 말하면 그들은 그 집이 어떤 집인지 상상하지 못한다.

그들에게는 "십만 프랑짜리 집을 보았어요" 라고 말해야만 한다. 그러면 그들은 "아, 참 좋은 집이구나!" 하고 소리친다.

 그래서,"어린 왕자가 매혹적이었고, 웃었고, 양 한마리를 가지고 싶어했다는 것이 그가 이 세상에 있었던 증거야. 어떤 사람이 양을 갖고 싶어한다면 그건 그가 이 세상에 있는 증거야" 라고 말한다면 그들은 어깨를 으쓱하고는 여러분을 어린아이 취급할 것이다. 그러나"그가 떠나온 별은 소혹성B612호입니다"라고 말하면 수긍을 하고 더 이상 질문을 해대며 귀찮게 굴지도 않을 것이다. 어른들은 다 그런 것이다. 그들을 나쁘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어린아이들은 어른들을 항상 너그럽게 대해야만 한다. 하지만 인생을이해하는 우리는 숫자 같은 것은 아랑곳하지 않는다!나는 이 이야기를 동화 같은 식으로 시작하고 싶었다.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었다.

 "옛날에 저보다 좀더 클까말까 한 별에서 살고 있는 어린 왕자가 있었는데 그는 친구를 가지고 싶었습니다......"

 인생을 이해하는 사람들에겐 그게 훨씬 더 진실된 느낌을 주었을 것이다.

 왜냐하면사람들이 이 책을 건성으로 읽는 것을 나는 바라지 않기 때문이다. 이 추억을 이야기하면서 나는 깊은 슬픔을 느낀다.내 친구가 그의 양과 함께 떠나가 버린 지도 벌써 여섯 해가 된다.내가 여기서 그를 묘사해보려 애쓰는 것은 그를 잊지 않기 위해서다. 한 사람의 친구를 잊는다는 것은 슬픈 일이니까. 누구나 다 친구를 가져보는 것은 아니다. 그를 잊는다면나도 숫자밖에는 흥미가 없는 어른들과 같은 사람이 될지도 모른다.

 내가 그림물감 한 상자와 연필을 산 것은 이런 까닭에서였다.여섯 살 적에 속이 보이거나 보이지 않는 보아 구렁이 이외에는 그려 본 일이 없는 사람이 이 나이에 다시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정말 힘든 노릇이다! 물론 되도록 실물에 가까운 초상화를 그려 보려고 노력은 하겠다.하지만 꼭 성공하리라는 자신은 없다. 어떤 그림은 괜찮은데 또 어떤 그림은 닮지를 않았다.키에 있어서도 조금씩 틀리고는 한다.여기서는 어린 왕자가 너무 크고 저기서는 너무 작다.그의 옷색깔에 대해서 역시 자신이 없다.그래서 나는이렇게 저렇게 더듬더듬 그려 본다.보다 중요한 어떤 부분을 잘못 그릴지도 모른다.하지만 그것은 용서해 주어야 한다.내 친구는 설명을 해주는적이 없었기 때문이다.내가 자기와 비슷하다고 생각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불행히도 나는 상자 안쪽에 있는 양을 볼 줄 모르는 것이다. 나도 조금은 어른들과 비슷한지도 모를 일이다. 아마 늙은 모양이다.


어린왕자.TXT 다운로드
어린왕자.PDF 다운로드

어린왕자.MS WORD 다운로드

댓글 없음:

댓글 쓰기